기획 공부

[기획 강의_당근대장] 기획서 작성법

기획자 에이든 2024. 3. 19. 07:30

운이 따라준 덕에 20년차 이상 기획 선배님이 격주로 진행하는 기획 강의에 참여하고 있다.
우리는 학습을 위해 2주마다 오프라인으로 만나는데 이번주가 두 번째 만남이다.
 
이번 과제는 기획은 2형식이다를 읽는 것과 1페이지 기획서를 작성해오는 것이었다.
자세한 과제 내용은 아래와 같다.
 

과제 내용

A 사이트의 문제 = 고객이 방문에 따른 강의 구매로의 외부링크 B로 이동은 하고 있으나, 참여형 서비스 부재로 재방문 및 추가 구매를 하지 않습니다. 이에 스터디 서비스를 추가하여 A 사이트에 고객 재방문을 높이고자 합니다. 이에 관한 기획서를 작성해 오세요.

  A = 강의 큐레이션 플랫폼, 학습이 불가능함
  B = 학습 플랫폼, 유저들의 학습이 진행됨

 
제한된 정보 안에서 기획 하려니 몇 가지 의문점이 들었다.
1. 왜 두 사이트는 분리되어 있는 것일까?
2. A에서 B로 이동은 쉬우나 왜 반대 루트는 그렇지 않을까?
3. 학습은 B에서 이루어지는데 왜 굳이 A로 가야할까?
4. B의 재방문율을 높여야 하는 원천적인 이유가 무엇일까?
5. 정말 참여형 서비스의 부재가 원인일까?
 
하나씩 이유를 찾아 본 결과
1. 각 사이트를 운영하는 주체 기업이 다르며 각 기업은 협력 관계에 있으나 B 회사가 원청이다.
2&3. 1의 이유로 굳이 B에서 A 사이트로 갈 필요는 없었다.
4. A에서 B로 넘어갈 때 A 회사에 커미션이 있다.
5. 내부 데이터를 볼 수 없어 확인할 수 없었다.
 
위의 이유와 나의 생각들을 버무려 1장의 기획서를 완성하였고, 강의에서 기획서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에 대해 배운 후 수정을 거쳤다.
 
강의 흐름은 이와 같았으며
1. 기획서 접근 방식
2. 좋은 기획서의 조건
3. 기획서 점검
4. 기획서 작성 주요 포인트
 
아래는 수정된 기획서의 Before와 After다.

Before & After

 
대표적인 개선점은 이러하다.
1. 전체적인 흐름이 자연스러워지게 만들었다.
2. 사실에 그치지 않고 어떤 가치를 담을 것인지 피력했다.
3. 미괄실 → 두괄식
 
실무였다면 조금 더 많은 정보를 활용할 수 있을테니
훨씬 깊고 자세한 내용으로 구성될 것이다.
그럼에도 간략함이 생명이라는 것은 잊지 말자 :)
 
사실 어떻게 하면 좋은 기획을 할 것인가 보다는
어떻게 하면 좋은 기획서를 작성할 것인가에 대해 배웠다.
 
생각했던 방향성과는 사뭇 달랐지만, 매우 필요한 내용이었다.
기획자는 설득해야 하는 사람이고 논리는 글로 정리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꼭 기획서를 작성할 때만 적용되는 내용은 아니었기에 지속적인 연습으로 체화할 필요가 있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