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공부

[기획공부_당근대장] 어드민 기획_240511(토)

기획자 에이든 2024. 5. 15. 21:55

지난주 토요일, 당근대장님의 어드민 설계 강의를 듣고 왔다.
 
비슷한 업무를 찍먹 해본 적이 있어 아하모먼트가 자주 나왔으며,
 
그동안 다양한 것들을 배워왔지만 이번 강의는 특히 유익했다.


주요 내용

  1. 인덱스를 기준으로 어드민 내용 정의
    • 프론트에서 도출되는 관리 요소를 기준으로 설계
      예시) 회원가입이 있으면 관리자에 회원 관리 필요
  2. DB 변화가 적은 것부터 많은 순서로
    • 변화가 많을 수록 설계를 다시 해야 함
      예시) 회원 → 통계
  3. DB 중심 사고를 반드시 탑재
    • 비정형 데이터: 리뷰, 댓글 등 규칙이 정해지지 않은 데이터
    • 반정형 데이터: 유저의 패턴, 행동(유입, 클릭 등) 데이터
    • 정형 데이터: 카테고리, 옵션 등 관리자 측에서 통제 가능한 데이터

예시: 행동 기준으로 반정형 데이터를 추출하여 AI 설계
 

DB에서 중요한 것: 입력 & 출력

프로세스에서 입력과 출력이 발생하는 모든 경우를 고려해야 함
특히, 관리자에서 입출력 요소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
 

어드민 데이터 관리

관리자에서 다루는 데이터는 목록과 등록으로 나뉘며, 이는 엑셀과 같은 행렬 구조로 이해할 수 있음
 
게시판 어드민 예시

  • 열 요소: 번호, 제목, 등록자, 등록일 등
  • 행 요소: 제목, 내용, 등록 여부 등

접근 권한 요소 설계는 필수. 접근 권한이 나뉘지 않으면 문제 발생 소지가 큼
 

확장성을 고려한 설계 (MSA,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확장성이란?

하나의 개발 모듈을 여러 곳에서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예시) 배송 모듈, 상품 관리 모듈 등
 

데이터 관계 관리

어드민에서 다루는 데이터는 Input과 Output의 관계를 가지며 이 모든 경우를 고려해야 함

  1. 관리자 - 관리자: DB가 연관되어 있는 관계
  2. 관리자 - 프론트: input과 output으로 연결된 관계
  3. 예시) 고객의 상품 주문(in) → 배송 지시(out) → 송장 번호 입력(in) → 배송 완료 메시지(out) → 고객의 구매 확인 버튼 누름(in) → 구매 확정(out)

SB 예쁘게 만드는 법 (PPT로)

  • 그리드 활용: 화면 레이아웃이 정해진 틀을 벗어나지 않게 만들기
  • 표 활용: 도형 대신 표를 사용하면 정렬이 쉬우며 응용하기 좋음
  • * 팁: 표에 맞게 버튼의 높이값을 0.4로 고정

마스터 템플릿 활용

마스터 템플릿을 잘 활용하면 SB 설계가 쉬워지며, 챕터별로 분류하여 버전 관리 필수
* 팁: 이전 버전은 old 폴더에 모두 넣고, 폴더 밖은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
 

버전 관리

  • v1.01~99: 기획단에서 사용하는 설계서(고객과 소통 시)
  • v2.01~99: 디자인, 개발과 소통할 때 사용하는 설계서 (가급적 수정이 없어야 함)
  • v3.0n: 고객에게 전달하는 최종 설계서

주의사항: SB에 정책 정의를 포함하지 말 것. 정책이 변경될 경우 해당 정책이 포함된 모든 화면을 수정해야 함
 

관리자 설계 순서

  1. 키워드 발굴: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가?
  2. 열 요소 설계: 목록 정보
  3. 행 요소 설계: 등록 정보
  4. * 열 요소 항목의 범주가 행 요소 항목보다 넓기 때문에 열 요소를 먼저 설계

* 공지사항 어드민 설계 예시

  • 키워드 발굴: no, 제목, 등록일, 등록자, 조회수, 첨부파일, 오픈 여부 등
  • 열 요소: 체크박스 > NO. > 제목 > 등록자 > 등록일 > 조회수
  • 행 요소: 제목, 등록자, 오픈 여부, 내용, 첨부파일

 

정책 정의 흐름

  1. UI/UX 컨셉 설계: 인터렉션, 개념 등을 선언
  2. 플로우 차트 정의
  3. 스토리 보드 작성: 오브젝트, 콘텐츠 등

정책은 반복되는 행위에서 발견할 수 있음
정책을 만들 때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해야 함

  1.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며 만드는 문제
  2. 운영자가 기능을 이용하며 만드는 문제

정책의 종류

  1. 해결책(자동화 가능) - 고객이 만들어낸 문제이나 운영자가 직접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를 위한 정책
    * 예시) 신고하기 n회 시 자동 블라인드 처리
  2. 행동 가이드(자동화 불가능): CS 응대 매뉴얼

흐름

정책을 만드는 시점

  • 구축 전: 반복되는 행위를 예측에 의한 가설로 시스템화
    • 예시) 게시판의 접근 권한 정책
  • 구축 후: 반복되는 행위에 대한 사실로 만들어지는 정책
    • 예시) 어뷰징 방어  

정책 만드는 방법

  • 정책 목차 만들기(IA 기준으로 필요한 목차)
    • 목차 안에서 반복되는 규칙 찾기
      • 정책의 담당 부서 지정(회계, 마케팅, 개인정보 보호 등)
        • 담당 부서로부터 QnA 형식으로 답변받으며 지속 업데이트

→ 정책을 만들고 어드민을 설계할 것(반대는 결코X)
 * 정책 관리는 엑셀


이 외에도 많은 팁을 공유받았다.
 
관리자 설계 사이트맵 양식, PPT 설계서 작성에 도움 되는 UI 아이콘 모음, RFP 관련 조언 등
 
RFP 관련 내용은 이번 강의와 관련이 없으나 앞으로 하게 될 업무와 관련이 있을 것 같아 따로 여쭈었다.
 
개인적으로 중요한 통찰을 얻을 수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고 생각한다.
 
소중한 시간을 내어 후배 양성에 힘쓰시는 당근대장님께 압도적 감사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