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토요일, 당근대장님의 어드민 설계 강의를 듣고 왔다.
비슷한 업무를 찍먹 해본 적이 있어 아하모먼트가 자주 나왔으며,
그동안 다양한 것들을 배워왔지만 이번 강의는 특히 유익했다.
주요 내용
- 인덱스를 기준으로 어드민 내용 정의
- 프론트에서 도출되는 관리 요소를 기준으로 설계
예시) 회원가입이 있으면 관리자에 회원 관리 필요
- 프론트에서 도출되는 관리 요소를 기준으로 설계
- DB 변화가 적은 것부터 많은 순서로
- 변화가 많을 수록 설계를 다시 해야 함
예시) 회원 → 통계
- 변화가 많을 수록 설계를 다시 해야 함
- DB 중심 사고를 반드시 탑재
- 비정형 데이터: 리뷰, 댓글 등 규칙이 정해지지 않은 데이터
- 반정형 데이터: 유저의 패턴, 행동(유입, 클릭 등) 데이터
- 정형 데이터: 카테고리, 옵션 등 관리자 측에서 통제 가능한 데이터
예시: 행동 기준으로 반정형 데이터를 추출하여 AI 설계
DB에서 중요한 것: 입력 & 출력
프로세스에서 입력과 출력이 발생하는 모든 경우를 고려해야 함
특히, 관리자에서 입출력 요소를 놓치지 않는 것이 중요
어드민 데이터 관리
관리자에서 다루는 데이터는 목록과 등록으로 나뉘며, 이는 엑셀과 같은 행렬 구조로 이해할 수 있음
게시판 어드민 예시
- 열 요소: 번호, 제목, 등록자, 등록일 등
- 행 요소: 제목, 내용, 등록 여부 등
접근 권한 요소 설계는 필수. 접근 권한이 나뉘지 않으면 문제 발생 소지가 큼
확장성을 고려한 설계 (MSA, 마이크로 서비스 아키텍처)
확장성이란?
하나의 개발 모듈을 여러 곳에서 재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예시) 배송 모듈, 상품 관리 모듈 등
데이터 관계 관리
어드민에서 다루는 데이터는 Input과 Output의 관계를 가지며 이 모든 경우를 고려해야 함
- 관리자 - 관리자: DB가 연관되어 있는 관계
- 관리자 - 프론트: input과 output으로 연결된 관계
- 예시) 고객의 상품 주문(in) → 배송 지시(out) → 송장 번호 입력(in) → 배송 완료 메시지(out) → 고객의 구매 확인 버튼 누름(in) → 구매 확정(out)
SB 예쁘게 만드는 법 (PPT로)
- 그리드 활용: 화면 레이아웃이 정해진 틀을 벗어나지 않게 만들기
- 표 활용: 도형 대신 표를 사용하면 정렬이 쉬우며 응용하기 좋음
- * 팁: 표에 맞게 버튼의 높이값을 0.4로 고정
마스터 템플릿 활용
마스터 템플릿을 잘 활용하면 SB 설계가 쉬워지며, 챕터별로 분류하여 버전 관리 필수
* 팁: 이전 버전은 old 폴더에 모두 넣고, 폴더 밖은 항상 최신 버전으로 유지
버전 관리
- v1.01~99: 기획단에서 사용하는 설계서(고객과 소통 시)
- v2.01~99: 디자인, 개발과 소통할 때 사용하는 설계서 (가급적 수정이 없어야 함)
- v3.0n: 고객에게 전달하는 최종 설계서
주의사항: SB에 정책 정의를 포함하지 말 것. 정책이 변경될 경우 해당 정책이 포함된 모든 화면을 수정해야 함
관리자 설계 순서
- 키워드 발굴: 어떤 데이터가 필요한가?
- 열 요소 설계: 목록 정보
- 행 요소 설계: 등록 정보
- * 열 요소 항목의 범주가 행 요소 항목보다 넓기 때문에 열 요소를 먼저 설계
* 공지사항 어드민 설계 예시
- 키워드 발굴: no, 제목, 등록일, 등록자, 조회수, 첨부파일, 오픈 여부 등
- 열 요소: 체크박스 > NO. > 제목 > 등록자 > 등록일 > 조회수
- 행 요소: 제목, 등록자, 오픈 여부, 내용, 첨부파일
정책 정의 흐름
- UI/UX 컨셉 설계: 인터렉션, 개념 등을 선언
- 플로우 차트 정의
- 스토리 보드 작성: 오브젝트, 콘텐츠 등
정책은 반복되는 행위에서 발견할 수 있음
정책을 만들 때 두 가지 관점에서 접근해야 함
- 고객이 서비스를 이용하며 만드는 문제
- 운영자가 기능을 이용하며 만드는 문제
정책의 종류
- 해결책(자동화 가능) - 고객이 만들어낸 문제이나 운영자가 직접 해결하기 어려운 경우를 위한 정책
* 예시) 신고하기 n회 시 자동 블라인드 처리 - 행동 가이드(자동화 불가능): CS 응대 매뉴얼
흐름

정책을 만드는 시점
- 구축 전: 반복되는 행위를 예측에 의한 가설로 시스템화
- 예시) 게시판의 접근 권한 정책
- 구축 후: 반복되는 행위에 대한 사실로 만들어지는 정책
- 예시) 어뷰징 방어
정책 만드는 방법
- 정책 목차 만들기(IA 기준으로 필요한 목차)
- 목차 안에서 반복되는 규칙 찾기
- 정책의 담당 부서 지정(회계, 마케팅, 개인정보 보호 등)
- 담당 부서로부터 QnA 형식으로 답변받으며 지속 업데이트
- 정책의 담당 부서 지정(회계, 마케팅, 개인정보 보호 등)
- 목차 안에서 반복되는 규칙 찾기

→ 정책을 만들고 어드민을 설계할 것(반대는 결코X)
* 정책 관리는 엑셀
이 외에도 많은 팁을 공유받았다.
관리자 설계 사이트맵 양식, PPT 설계서 작성에 도움 되는 UI 아이콘 모음, RFP 관련 조언 등
RFP 관련 내용은 이번 강의와 관련이 없으나 앞으로 하게 될 업무와 관련이 있을 것 같아 따로 여쭈었다.
개인적으로 중요한 통찰을 얻을 수 있어 매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냈다고 생각한다.
소중한 시간을 내어 후배 양성에 힘쓰시는 당근대장님께 압도적 감사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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