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 3

[회고] 3월 2주 - 애자일의 재발견과 몰입의 짜릿함

회고 결론사용자 스토리 매핑이란 책을 읽으며 깊은 몰입의 순간을 경험했고, 신규 서비스 기획에서 워터폴로 계획한 로드맵을 뒤엎고 애자일로 전환할 계획. 이를 통해 낭비를 줄이고 사용자 중심의 접근으로 재구성하며 많은 것을 배워갈 생각에 기대가 된다.시도해 보기로 했던 것생각에 관한 생각 완독 (보류) - 신규 서비스 기획에 당장 써먹기에 적합한 “사용자 스토리 매핑”으로 갈아탔다. 현재 70% 정도 읽었고, 월~화 중으로 모두 읽을 것 같다. 훅(Hooked)도 읽어야 하는데…아쉬웠던 것도파민의 유혹 - 솔직히 넘어가지 않았다면 거짓말이다. 주말 아침, 정말 오랜만에 웹툰을 보다가 쌓인 회차에 빠져서 시간을 날렸다. 그래도 예전과 달리 중간에 잘 끊어서 오후부터는 생산적으로 보냈다는 게 위안이라면 위안...

회고 2025.03.18

[회고] 2월4주~3월1주 - 무너짐과 일어섬 사이, 유연함의 발견

회고 결론평일 루틴이 무너진 최악과 주말 루틴이 향상된 최고의 극과 극을 경험했지만, 이전의 강박에서 벗어나 유연한 마음가짐을 갖게 된 중요한 터닝포인트였다.시도해 보기로 했던 것라프코스터의 재미 이론 완독 (100%) - 2회독까지 완료하고 독후감도 작성했다. 토, 일 모두 알차게 활용한 덕분에 이번 주 목표는 완벽하게 달성😎힘 빼기 (100%) - 의도치 않게 유연해졌다. 웹소설에 푹 빠져 루틴이 어그러졌지만 그로 인해 오히려 '반드시 해야 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 상황에 맞게 일정과 할 일을 조정할 수 있게 되었으니 목표 달성!아쉬웠던 것밤샘 독서 - 하얀늑대들이라는 웹소설에 빠져 일, 월 밤을 꼴딱 샜다. 밤샘 후 바로 출근했는데 오후쯤 되니 머리가 멍해지는 걸 보니 역시 밤새는 건 몸에 정말 ..

회고 2025.03.12

[독서] 라프코스터의 재미 이론_2502

재미이론을 통해 본 인간의 학습과 행복라프코스터의 《재미이론》은 단순히 게임 디자인의 원칙을 설명하는 책이 아니라, 인간의 본질적인 학습 방식과 행복 추구에 관한 깊은 통찰을 담고 있다.이 책을 통해 우리는 '재미'라는 감정이 단순한 오락이 아닌, 진화적으로 중요한 학습 메커니즘임을 깨달을 수 있다.게임이라는 렌즈를 통해 인간의 본질을 들여다보는 이 탐구서는 우리가 왜 특정 활동에 몰입하고 즐거움을 느끼는지에 대한 근본적인 이해를 제공한다.뇌와 패턴 인식: 재미의 근원"재미는 그저 학습의 다른 표현일 뿐이다." 코스터의 이 문장은 책 전체를 관통하는 핵심이다. 우리의 뇌는 정보의 빈 곳을 채우고, 패턴을 인식하며, 복잡한 현실을 추상화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이 과정에서 새로운 패턴을 습득하고 숙달할 때 ..

독후 활동 2025.03.09